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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상식

"귀두확대 150 -> 90 할인" 의료계의 과한 할인

by 오팁s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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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길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바닥에 "연말 기념 할인" 이라는 문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할인은 좋은 단어이지만 의료계의 과한 할인은 더 비싼 추가 요금을 위해 진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의 깊은 소비자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삐끼문자 확산

 

‘귀두확대 150만원 → 90만원, 음경확대 150만원 →100만원, 복합확대 300만원 →180만원, 발기부전(보형물)수술 팽창형 1300만원 →980만원·굴곡형 600만원 →390만원…. 문의 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위 내용은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역삼동)에 위치한 비뇨의학과로부터 최근 A씨가 받은 핸드폰 ‘삐기 문자’ 메시지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는 ‘특별 할인이벤트’ 안내하면서 문의 전화와 정확한 위치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올해 60세인 A씨는 “그 병원에서 진료받은 적이 없는데 어떻게 이런 문자가 들어오는지 모르겠다”면서 “솔깃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개인정보가 어떻게 빠져나가서 저런 메시지를 받은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문자가 오면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남구 도곡로(도곡동)의 또 다른 비뇨의학과는 개원 19주년 이벤트 명목으로 ‘선착순 19명에게 남성 복합수술을 49% 할인해 준다’고 홈페이지에 올려 환자를 유인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12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시한을 공지하다가 15일이 지나자 똑같은 내용으로 시한을 이달 31일까지로 연장했습니다. 6명의 비뇨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19년 동안 4만 건을 수술했다고 내세웁니다. 개인정보가 필요한 무료 상담 신청 코너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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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I 싸게 찍어주고 복사 비용 10만원 요구


이렇게 성행하고 있는 환자 유인 행위는 운영난이 심한 비뇨의학과뿐 아니라 방학을 맞아 성수기를 맞은 성형외과, 과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관절척추병원 등 많은 의료기관들에서 횡행하고 있습니다. 지역도 강남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서울 양재대로(양재동)의 00병원은 MRI를 22만원에 찍어준다는 입간판을 건물 밖 대로변에 내놓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다른 병원 관계자 C씨는 “22만원에 MRI를 찍어주는 것은 맞는데, 거기서 수술하면 되지만 다른 곳으로 가려고 영상 복사를 해달라고 하면 비용을 10만원 이상 청구하는 것이 보통”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끼워팔기와 덤핑이 함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게다가 덤핑으로 찍는 MRI는 노후한 장비일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C씨에 따르면, 1.5테슬라 MRI 기준으로 관절이나 척추를 찍을 때 병원급은 35만∼40만원, 종합병원은 45만∼50만원 정도입니다. 3.0테슬라의 경우 비용이 병원급 50∼55만원원, 종합병원 65만∼70만원, 대학병원(3차 기관)은 70만원이 넘어갑니다.

인터넷 포털 등에서 상위에 광고가 게시된 성형외과의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부위의 시술에 대해 할인 안내를 하며 의료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경쟁 양상이 가히 덤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질 낮은 의료 제공·의료사고 가능성 높아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 덤핑을 하는 것도 해결해야할 과제 중 하나입니다. 한 치과병원은 35만원에 임플란트를 심어주고 있어 치과계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와 소송전을 벌여 유죄를 받은 00치과 체인점 사태가 재연될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병·의원이 할인을 미끼로 환자를 유치하는 것은 불법에 해당합니다. 현재 건강보험 적용(급여) 의료비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나 보건소 등에서 할인 등을 못하도록 철저한 단속과 계도를 하고 있지만 비급여 의료비는 할인을 해주거나 외부에 가격을 공지해도 마땅히 처벌할 근거가 없다는 것이 맹점입니다.

성형외과의 경우에도 겨울방학 대목을 맞아 할인 이벤트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마치 유통가에서 바겐세일을 하듯이 빚어지는 의료기관의 과도한 할인 경쟁은 그 위법성뿐 아니라 의료의 질 저하, 감염이나 의료사고 발생 위험 상승, 부작용 발생에 대한 책임 회피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작정 할인을 많이 하는 곳을 가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정보나 시술 후기 등 다양하게 조사를 하고 올바른 소비를 하는 것이 저희 소비자들이 과도한 할인 경쟁 속에서 해야할 일 중 하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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